[경기NK뉴스=문양휘기자]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2동은 중앙정부에서 계획되어 시달되는 기존의 정책을 개선하고자 지역 실정을 잘 아는 주민들이 직접 지역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에 참여하는 주민 중심의 주민자치회를 출범했다. 제1기 의정부2동 주민자치회는 주민을 대표하는 주민대표 기구로서 주민들과 소통해 지역 현안에 맞게 필요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의정부2동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 의정부2동 주민 대표 주민자치회 위원 선발!
주민이 중심이 되는 제1기 의정부2동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준비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지난 7월 19(월) ~ 8월 1일(일)까지 만 18세 이상의 의정부2동 거주자 및 사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동 주민센터에 방문 및 이메일 접수를 통한 공개모집, 주민자치회의 정책 목적과 기능 및 위원들의 역할 등 6시간 주민자치학교 온라인 교육 및 이수, 8월 6일(금) 공정한 면접을 위한 호원권역 주민자치회 위원 선정위원회 구성, 8월 12일(목) 주민자치회 역할 숙지여부, 참여목적 및 활동의지 등을 중점으로 면접심사 진행, 면접지원자 18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공정하고 투명한 선정위원회의 면접심사를 통해 15명을 최종 선발했다.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는 첫 시도인 만큼 운영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기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중에서 지원자 18명을 승계하였고,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위원 15명까지 추가되어 우리 마을을 대표하는 총 33명의 의정부2동 주민자치회 위원이 최종적으로 확정되었다.
■ Advanced-Remodeling! 주민자치회!
기존 주민자치위원회는 동 자문기구로 25명 이내로 구성, 동장이 위촉하고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관한 심의가 주요 역할이었으나, 새로 출범하는 주민자치회는 지방분권법에 근거한 주민자치 대표 기구로 35명 이내로 시장이 위촉하며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지역 현안에 맞는 분과위원회 구성, 마을에 필요한 사업들에 대해 자치계획 수립 및 시행, 지치활동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주민 공론장인 주민총회 개최, 주민자치 사무 및 행정사무의 협의 기능 확대, 최종적으로 민관이 대등한 관계에서 상호 협력하는 자치행정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되었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을 대표하는 기구로서 더 많은 주민참여를 통해 대표성을 확보하고 전문적인 운영으로 주민자치의 행정을 실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주민이 주인 되는 의정부2동 주민자치회
최종 선발된 의정부2동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임원진을 선출하고 마을·보건·교육·복지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주민들의 참여와 관심도에 따라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게 된다.
각 분과위원회는 지역 주민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확인하고 마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한,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다양한 마을 사업들을 발굴하여 주민총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
진정한 주민자치의 실현인 주민총회는 마을 주민들이 직접 마을에 필요한 의제를 발굴하고 여러 개의 상정된 안건들을 직접 투표에 부쳐 최종 자치계획으로 확정하는 공론의 장이며 연 1회 개최를 통해 많은 의정부2동 주민들의 참여가 기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의정부2동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스스로가 일정한 권한을 갖고 활동하는 주민대표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주민들과 소통하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데 적극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진정한 주민자치 기구로 거듭나길!
2021년 9월 1일 자로‘의정부2동 주민자치회’의 이름으로 공식 출범을 하였고, 앞으로의 자치계획 수립을 위해 금년 말까지 임원진 선출, 운영세칙 수립,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을 위한 첫 기반을 다지게 된다.
노성천 의정부2동 “성공적인 주민자치의 운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민 스스로가 자치의 주인공이라는 자긍이 필요할 것이며 다양한 활동을 기반으로 주민자치회의의 역량을 키워 진정한 주민자치 기구로 거듭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